합리적인 가격이란 소비와 생산을 결정하는 심리적인 가격대를 말한다. 호텔 커피숍에서 마시는 커피와 길거리 테이크아웃 커피에는 위치라는 가격요소가 빠져있다. 스타벅스냐 백다방이냐 라면 동료와는 백다방, 연인과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실 것이다.
가격안에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 무엇을 줄이고 무엇을 중심으로 맞출지… 소비자 생산자 모두 이익이 될때 거래는 성립된다. 백다방은 커피가 아닌 베이글이나 샌드위치같은 빵을 팔아야 이익이 나고 스타벅스는 커피값에 자리에 대한 권리비용이 들어있다. 테이크아웃하기 위해 스타벅스에 간다면 비용을 낭비한다는 것이다. 강배전된 탄맛은 커피맛이 아니라 커피탄맛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