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장으로 보는 비주얼씽킹 – 비트코인



비트코인(Bitcoin)
누가 만들었는지 누가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없는 통제를 벗어난 화폐 비트코인

비트코인이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는 자명합니다. 경제지에서 보이는 투자적 관점이라면 지금 아파트 팔고 비트코인에 투자하면 분명히 몇 년 안에 수익을 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거래가 이뤄지면 전체 통화가 줄어드는 시스템이라 인플레이션이 계속되고 2017년쯤 그 가치가 어마어마해질 것입니다.

저는 그것보다 EC에 엄청난 가능성을 봤습니다. 세계 단일 통화라는 개념 그리고 전자상거래에서 PG, 국가간 세금 등을 거치지 않아 수수료는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전자상거래의 결제수단으로 페이팔이나 크레딧 카드와 같은 기존 시스템은 통제하는 회사와 환전, 세금 때문에 많은 로스비용이 생겨 실제 판매자, 구매자 모두 실제 물건보다 비싸게 팔아야 이익을 볼 수 있는 상황이라 이 전자화폐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다만 보안문제, 환불문제 다양한 문제점은 존재하지만 현재의 비트코인도 진화중이고 라이프코인과 같은 아류의 코인들도 기능을 개선하고 출시중입니다.

물론 이같은 시스템의 어두운 일면으로 돈세탁이나 여러가지 범죄에도 이용되겠지만 최소한 중앙은행에서 돈 얼마나 찍어내는지 보다 명확합니다. 중국이 통제가 불가능한 QQ같은 것보다 비트코인을 선택한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어 보입니다.

최근 비트코인의 바이두 사용금지 때문에 폭락사태가 있었지만 정부규제에 대한 부분이었고 다소 불안한 것은 사실이지만 미래의 화폐 기술을 현재의 시스템으로 막기는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초등학생들이 게임아이템을 사기위해 비트코인 마이닝을 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정작 성인들은 이게 뭔지 지금 알고 있는 것 뿐이니까요~

참조

지금으로 부터 딱 4년 전 비트코인이 1,000불 할 때 제가 모 스타트업지에 그림을 그리고 쓴 기사입니다. 물론 저는 비트코인에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올해초 내셔널지오그래픽 공룡책 빅타이틀 판 권을 2비트코인 가격으로 구매해서 내셔널지오그래픽 로고 달고 곧 출간할 예정입니다. 3비트코인 가격으로 얼마까지 벌지는 궁금하지만 그냥 하는 일로 돈을 더 벌 수도 있으니 돈이 벌리고 난 다음 투자에 대해서 고민하겠습니다.

만일 자신이 하는 일이 비트코인 상승율보다 높다면 자신에게 투자 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집과 차를 팔아서라도 비트코인에 넣는게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내일 차 팔러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