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을 만들어 놓고 계정을 잊거나 도메인이 날라가면 백업을 할 수 없습니다. 메타는 비즈니스계정에 연결한 인스타그램에는 아예 다른 방법이 없고 백업을 받아도 인스타그램 비번을 묻기때문에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타 계정센터 내 정보 및 권한 에서 내 정보 다운로드를 하면 인스타백업이 됩니다. 그런데 계정 비번을 잊으면? 말장꽝!
아… 반복되는 무간지옥에 빠진 뻉뻉이를 돌게 됩니다. 메타는 대체 광고료는 재깍재깍 받아가면서 이런 문제는 전혀 해결안해줍니다.
그러면 포기 하고 대안을 찾아봅니다.
크롬익스텐션 중에 백업이 가능한 여러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그중 Mass. 인스타그램 다운로드를 사용합니다. 현재 쓰는 브라우저에 새로 뭘 깔기 싫어서 새로 Brave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합니다.
인스타그램 백업 툴중에 그나마 평이 좋습니다.
일단 설치합니다. 설치해서 인스타에 들어가면 다운로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선택포스트 다운로드
-
순차대로 다운로드
-
날짜 기간별로 다운로드
계획대로 전체를 백업하면 시간이 꽤 걸립니다. 인스타 다운로드 툴로 하나하나 다운받는 것보다 낫기는 한데 문제는 포스팅된 데이터에 텍스트는 날라간다고 보면 됩니다.
압축을 풀면 끝
페이스북에서 다운로드 받은 페이지와 MassDownloader 에서 받은 피드는 꽤 차이가 납니다. 왜냐면 html이나 json 같은 온전한 포스팅 데이터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이미지, mp4는 다 받아줍니다. 어차피 텍스트 위주 포스팅을 한적이 없어서 그냥 다운로드 받아놓은 것으로 만족합니다.
참고로 페이스북은 페이지 용량이 얼마 안되면 금방 백업본을 생성해서 제공하지만 16년이 넘는데이터를 백업하면 이 페이지를 이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백업한 페북데이터를 워드프레스, 네이버카페, 블로그, 에버노트 enex 파일 구조로 만들어서 다시 포스팅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든게 있는데 일단 워드프레스에 백업해놨습니다.
저처럼 도메인을 쉽게 사서 메타 계정을 연결한다거나 페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만들었다가 도메인 날라가면 계정복구가 안되었을 때 Mass 시리즈 크롬 익스텐션을 사용해보시길 권합니다.
저는 남의 데이터는 있으나 없으나 상관없지만 중요한 데이터를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 분에게도 도움은 될 것입니다.
6G가 넘는거 보면 SNS도 적당히 했어야 하는데 ^^;;;
https://a9press.com/ 으로 옮기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