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놀다가 새로 만든 1인 커뮤니티의 성장

그동안 놀다가 여기저기 올려놓았던 글들을 모아 혼자서 운영하는 새로 만든 커뮤니티의 성장

제가 그린 만화, 글, 생각과 만들기 등등의 다양한 활동을 한 곳에 모으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0원 책 출판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실제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직접합니다.

그래야 그 다음을 보여줄 수 있으니 아이디어나 관련 내용을 보시면 어떤 것을 만들려고 하는지 아실 수 있을겁니다.

https://a9press.com/


오토트윗을 사용하여 하루 1800 방문자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 1% 정도 밖에 콘텐츠를 넣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워드프레스,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페이스북페이지, 페이스북 그룹 등 다양하게 퍼트려놓은 글들을 백업받은 것을 Discourse 커뮤니티에 자동으로 등록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국형 게시판을 쓰지 않고 포럼방식의 서비스를 사용한 이유는 이 게시판이 위키, 타임라인 기반의 콘텐츠를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거나 공동작업을 하여 전자책으로 출판할 수 있는 편집시스템으로 활용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이후 gitbook 또는 docusaurus 기반으로 전자책을 직접 웹으로 출판하거나 향후 앱, 웹으로 결합된 자체 플랫폼을 제공할 생각입니다. 결국 판매용과 판매 이후에 지속적인 정보제공을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며 후원형식으로 저작권자를 먹여살리는 구조를 만들려고 하는 것입니다.

뭐가됐건 결과로 보여줘야하고 현재 5%정도 오토트윗을 돌렸고 앞으로 10%~20% 정도 이 사이트로 유입시킬 예정입니다.

그리고 SNS친화적인 기능들이 많아 글을 퍼트리는데도 용이합니다. 자 그럼 무슨 일을 하는지 보세요 ^^

혼자서 여기저기 써놓은 글을 모으는 커뮤니티 최근에는 하루 3187뷰가 나옵니다.

프로그램으로 게시물을 옮기는 과정에서 발생했지만 현재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게시글을 공유하면서 재방문하는 분들과 봇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단은 방문자가 사람이 됐건 기계가 되었건 늘어나면 좋은 현상이고 앞으로 글을 시리즈로 묶어서 내보내는 것과 여기저기 있는 글들을 타임라인과 카테고리 기반으로 묶는 작업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 워드프레스 → 마크다운으로 데이터포맷을 바꿔서 등록중이고 동영상이나 슬라이드 등의 기능도 구현했습니다. 남은 것은 이렇게 만든 데이터를 리스트로 추려내서 node.js로 구성된 책편집 데이터를 목차별로 구성해서 내보내기 하여 epub, 전자책이나 idml 인디자인으로 빼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곧 뭐가 되겠죠. 이런거 하다 책팔다가 재정가 하다가 하루갑니다.

그동안 자동으로 워드프레스 과거 데이터를 Discourse로 가져오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했고 그 데이터를 wxml 로 되어 있는 문서를 마크다운 기반으로 변환했습니다.

한마디로 데이터를 클리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마크다운으로 바꾼 데이터는 향후 위키로 변환해서 공동편집 후 Gitbook 으로 매칭하여 전자책으로 만들 수 있게 합니다.

여기는 한 마디로 모든 텍스트의 집합소같은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썼던 모든 글을 모아서 다시 유통할 수 있게 만들고 여기저기 타임라인 기준으로 다른 곳의 모든 글을 하나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생각으로 각기 다른 채널에 글을 썼고 그걸 묶어놓아 한 번에 보려고 합니다.

저는 모든 채널을 상자와 같이 이용하기 때문에 그때 이 기분을 A, B, C, D, E 같은 곳에 나눠 놨다가 사람들이 이해못해도 저는 붙여놓으면 이게 어떤 의미와 과정을 가진 내용인지 알 수 있습니다.

100%를 보여주기도 싫어 20년 가까이 트위터 같은 SNS에 메모하는 습관이 생겨서 술래잡기처럼 짧은 글만 쓰게된 원인도 있습니다. 하여간 다 모아서 이제 글이 돈이 되게 만드는 결과물만 만들면 될거 같습니다.

에버노트 버린지 6년이 넘어가서 ^^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그룹 각기 다른 곳에 글쓰는 것도 못해먹겠어서 이제 혼자 운영하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아놓기 시작하니 방문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외부접속을 늘린 것이 주요하지만 초기에는 크롤러가 많이 들어왔지만 이제 유니크한 방문자 (사람)이 2276명까지 늘었습니다. 하루 3천뷰가 이뤄지고 있는것이라 보면 나쁘지 않은 결과를 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10%도 작업을 안했는데 최근 한달간 2만5천 방문자가 생긴 것이라면 앞으로 기대해볼만 합니다.